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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및 사용법(최신)

by @$#$^%&* 2023.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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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이나 예방접종증명서 등의 여러 증명서들을 스마트폰으로 발급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서비스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정부24 모바일앱에서 국민 생활에 필요한 여러 서비스들에 대해 종이 대신 전자증명서가 활용되어 왔는데요. 행정안전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일환으로 모바일 전자증명 서비스가 점점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전자문서지갑으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으로는 종이 서류 대신 전자증명서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시면 각종 민원 서비스나 민간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및 사용법(최신)

 

지난12월부터는 저작권등록증, 축산물 등급판정 확인서 등 24종 증명서가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각종 증명서를 종이로 발급받는 수고로움이 점점 줄어들 것 같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의 안전성

주민등록등본처럼 민감한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 전자증명서를 보관하는 전자문서지갑, 과연 안전할까 걱정하실 수 있지만, 전자증명서는 내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발급된 전자증명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링크정보(URL)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을 통해서만 본인의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입력 등의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전자지갑의 증명서를 열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려 분실신고를 하시면 전자지갑은 폐쇄되고 저장소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전자문서지갑 최초 사용시에는 한 번의 등록절차를 거쳐 전자문서지갑을 발급받으셔야 합하는데요, 발급방법은 아주 간단하므로 아래 설명을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부24는 각종 민원 서비스를 조회, 신청할 수 있는 편리한 사이트이므로 회원가입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부24 바로가기

로그인을 하셨다면 화면 좌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줄 세개)을 클릭하시고 "전자문서지갑" 을 선택하신 후, 이용약관에 동의해주세요. 전자문서지갑을 활성화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방법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을 전자증명서로 발급하길 원하신다면,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시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되어 있습니다.)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확인하는 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앞서 전자문서지갑을 최초로 발급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정부24 앱의 메뉴 카테고리에서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시면, 방금 신청하신 전자증명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등본은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되어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종이증명서와 마찬가지로 90일이며 유효기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재발행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증명서 다른 사람에게 보내고 받는 법

다른 사람에게 내 전자증명서를 보내고 싶으시다면 정부24 전자문서지갑에 들어가셔서 보낼 증명서를 선택하신 후 보낼 곳의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입력하거나 지갑주소 QR코드 스캔 후에 전송하시면 됩니다.  

보내기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수취 기관명을 검색하여 보내는 방법, 수취기관(수취인)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주소를 입력하여 보내는 방법, 수취기관(수취인)의 전자문서지갑이 없는 경우 1회 열람용보내기 기능을 이용해서 상대방에게 해당 링크와 문서열람번호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내 전자문서지갑 주소 혹은 내 전자문서지갑 QR코드를 알고 싶으시다면 "나의지갑주소보기" 메뉴를 클릭하신 후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에 받은 전자증명서를 확인하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받은증명서"를 선택하시면 조회가 가능하고,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내 지갑으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정부24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먼저 정부24 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신 후 '설정(아이폰의 설정) -> 정부24(설치앱에서 선택) -> 추적허용'의 비활성화 상태를 활성화해주세요. 설정 변경 완료 후 다시 한 번 정부24앱에 접속하셔서 전자문서지갑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민원 서비스에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각종 증명서 발급 시 수령방법에 "전자문서지갑"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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